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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 20-02-26 02:12
불황에 산업생산 위축…전력판매량 외환위기 후 25년만에 첫 감소
 글쓴이 : 안휘주
조회 : 1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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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98년 이후 21년 만에 첫 마이너스 성장
산업용 감소 두드러져…요금 인상 영향도
덜 더웠던 영향도…7~8월 주택용소비 '뚝'
[이데일리 김형욱 기자] 지난해 우리나라 전력판매량이 외환위기였던 1998년 이후 21년 만에 처음으로 줄었다. 경기 침체로 산업현장의 전력소비가 줄어든 때문이다. 상대적으로 따뜻했던 겨울 날씨도 영향을 미쳤다.

25일 한국전력(015760) 전력통계속보 집계 결과 한전의 2019년 전력판매량은 5억2050만메가와트시(㎿h)로 지난해 5억2615만㎿h보다 1.1% 줄었다. 전력판매량이 전년보다 줄어든 건 외환위기때인 1998년 이후 21년 만에 처음이다. 한전은 1962년부터 전력판매량을 집계해 왔는데 이 숫자가 전년대비 감소한 건 1998년과 지난해 두 번뿐이다.

[이데일리 이미나 기자]
◇경기둔화 영향에 21년 만에 전력판매량 감소

지난해 경기 둔화 영향을 반영한 것으로 풀이된다. 전력을 포함한 에너지소비 증가율은 지금껏 예외 없이 국내총생산(GDP) 증가율과 정비례해왔다. 또 우리의 지난해 GDP 성장률은 2.0%로 10년 만에 가장 낮았다.

무엇보다 전체 전력소비의 절반 이상을 차지(2019년 기준 55.5%)하는 산업용 전력 소비가 두드러지게 줄었다. 지난해 산업용 전력판매량은 2억8924만㎿h로 전년(2억9300㎿h)보다 1.3% 줄었다. 역시 관련 통계 집계를 시작한 2003년 이후 첫 감소다. 특히 지난해 4월 이후 9개월 연속 전년대비 감소 흐름을 이어가고 있다.

우리나라 전체 생산활동을 가늠할 수 있는 전(全)산업생산지수는 지난해 전년대비 0.4% 증가하며 2000년 통계 작성 이후 가장 낮았다. 특히 광공업지수는 전년보다 0.7% 줄었다.

이 기간 주택용(7254만㎿h)이나 일반용(1억1623만㎿h) 전력판매량도 각각 0.4%, 0.6% 줄어들기는 했지만 산업용 전력판매량 감소에는 못 미쳤다.

에너지 다소비 업종을 중심으로 중국산 저가 경쟁 등에 밀리는 조짐도 엿보인다. OCI(010060)는 최근 태양광 소재인 폴리실리콘 국내 생산을 포기하기로 한 게 대표적이다. 폴리실리콘은 생산 원가의 40% 이상이 전기요금으로 이뤄지는 만큼 전기요금이 낮은 중국과의 가격 경쟁이 어렵다.

지난해 산업용 전기 1킬로와트시(㎾h) 당 판매단가는 106.6원으로 주택용(105.1원)을 웃도는 등 역전 현상이 나타나고 있다. 산업용 전기 판매단가는 2010년만 해도 76.6원으로 주택용(119.9원)의 3분의 2에도 못 미쳤으나 정부 정책에 따라 그 격차가 빠르게 줄어왔다.

◇덜 더웠던 여름 영향도…소비효율 개선은 ‘글쎄’

덜 춥고 덜 더웠던 지난해 날씨도 전기판매 감소의 요인으로 꼽힌다. 비교 대상인 재작년(2018년) 여름 평균기온은 역대 2위로 높았던 만큼 지난해는 상대적으로 냉방 수요가 줄었다는 것이다.

실제 통상 주택용 냉방 수요가 몰리는 지난해 7~8월 주택용 전기판매량은 전년대비 4.5%, 11.8% 줄었다. 여름 냉방수요 감소가 지난해 주택용 전력판매량 0.4% 감소에 가장 결정 영향을 준 것이다.

에너지경제연구원 관계자는 “전반적으로 경제 상황이 좋지 않은 게 주요 에너지 소비 둔화 요인”며 “특히 석유화학과 철강 업종의 설비 보수가 집중적으로 이뤄지며 수요가 대폭 줄었다”고 말했다. 이어 “여기에 기후 변화에 따른 냉·난방 수요 감소가 부가적인 영향을 미쳤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정부가 추진해 온 에너지 소비효율 개선 노력 영향은 크지 않다는 게 전문가의 분석이다. 전반적인 전기판매량 감소 속에서도 저가인 농사용 전력 판매량(1888만㎿h)은 2.0% 늘어난 게 그 방증이다. 이 같은 추이를 고려했을 때 주택용과 일반용(상업 포함), 농업용 등을 중심으로 한 전기요금 인상 논의도 탄력을 받을 전망이다.

반면 한전이 검토 중인 경부하 요금(심야시간대 할인 요금) 인상안에는 악재다. 안 그래도 어려운 경기 상황에서 산업계에 전기요금 부담을 가중할 수 있다는 우려가 발목을 잡는다. 한전은 올 상반기 중 전기요금 체계 개편안을 만들어 주무부처인 산업통상자원부에 제출할 예정이다.

한전 협력회사 관계자들이 주민들에게 발송할 7월 전기요금 고지서를 정리하고 있다. 연합뉴스 제공


김형욱 (nero@edaily.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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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뉴시스] 이진영 기자 = 글로벌 슈퍼스타 방탄소년단(BTS)이 최근 발매한 정규 4집 ‘MAP OF THE SOUL : 7’으로 전세계 트위터를 뜨겁게 달구고 있다.

트위터는 방탄소년단의 정규 4집 앨범 발매 전후 48시간 동안 1700만건에 달하는 관련 트윗이 집계됐다고 25일 밝혔다.

방탄소년단(@BTS_twt)은 지난 21일 오후 6시 정규 4집을 공개했으며, 트위터에서는 발매 전부터 기대감이 담긴 트윗이 쏟아져 나왔다.

21일 오전 6시부터 23일 오전 6시까지 이틀 동안 집계된 관련 트윗은 1700만건가량이다.

가장 트윗이 많이 쏟아져 나온 순간은 앨범 발매 직후로, 6시부터 1시간 동안 게재된 트윗은 120만건에 달한다.

같은 기간 중 가장 많은 리트윗과 마음에 들어요를 기록한 ‘탑 트윗’은 방탄소년단 공식 계정에 올라온 트윗으로, 앨범 발매 전 'D-DAY'라는 글과 사진이 게재된 트윗이다. 약 42만2000건의 리트윗과 130만건의 마음에 들어요를 기록했다.

방탄소년단의 새 앨범과 관련해 이용자들이 트윗에 가장 많이 사용한 ‘급상승 탑 해시태그’로는 #MAP_OF_THE_SOUL_7, #BTSComeback2020, #ON, #Connect_BTS, #WeOnWithBTS 등이 있다.

탑 해시태그에는 #BTS, #방탄소년단 등 일반적으로 쓰이는 방탄소년단 관련 해시태그는 제외됐다.

방탄소년단과 이들의 새 앨범에 대한 관심은 전 세계적으로, 관련 대화량의 62%가 영어로 작성된 트윗이었으며 한국어는 13%, 스페인어는 10%, 포르투갈어가 6%를 차지했다.

한편 트위터는 매년 전 세계 트위터 사용자들이 생성한 트윗과 계정을 분석해 발표하고 있으며, 방탄소년단은 2017년부터 2019년까지 3년 연속 ‘전 세계 트위터 이용자가 가장 많이 언급한 계정’ 1위에 올랐다.

☞공감언론 뉴시스 mint@newsis.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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